피임
연세순풍산부인과 부인과클리닉을 안내합니다.

수유성 무월경

산후 6개월 까지는 매일 4시간(밤에는 6시간) 마다 수유 시 배란이 억제 되어 피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의 위험을 다소나마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수유가 어려운 현실을 감안 할 때 올바른 피임법은 아닙니다.

생리주기에 따른 피임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이라 하더라도 배란시기를 알고 피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콘돔

올바른 사용 방법만 지킨다면 훌륭한 피임법입니다. 성병 예방 효과 까지 있으니 일석이조죠.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올바로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경구피임약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중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생리 시작 시 또는 3일째 복용 시작하고 21일간 일일 1정을 복용합니다. 이후 7일간 휴약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혹시 하루를 잊었을 경우 12시간 내 2알을 복용합니다. 2일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집니다. 한 주기용을 다 먹은 후 기다리면 월경이 시작될 것입니다

생리통이 있거나 생리양이 많은 경우 유용하며, 단점으로는 혈전 형성이 잘 되어 혈전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없고, 매일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정확히만 복용한다면 피임효과는 탁월합니다.

자궁내 장치

한번 시술 후 5년간은 피임 걱정을 안 해도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피임법입니다. 시중에 나오는 대표적인 것이 일반 루프와 미레나입니다.

구리성분을 첨가한 자궁 내 장치로서 정확한 피임 작용기전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일차적 작용은 난자와 정자의 만남을 방지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또한 수정란의 착상을 어느 정도 억지하는 기전도 가능합니다. 자궁 내 피임장치는 피임을 100%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사용자 소홀로 인한 임신을 전적으로 배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피임방법의 하나로 손꼽힙니다.

▶삽입의 최적 시기와 주의사항 외음부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한다. 자극성이 있는 비누나, 세척제 사용 금함. 피임기구를 깨끗하게 사용. 꽉 조이는 바지나 팬티스타킹을 착용하지 말 것. 습기를 방출하지 못하는 의복 삼가 과음, 과로 등 피곤한 건강상태를 피한다.

▶자궁 내 장치의 장점과 단점 장점 자궁 내 피임장치는 먼저 피임성공률이 높습니다. 성공률은 95%이상, 3년에서 8년까지 지속돼 경제적입니다. 모유 수유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임신을 원할 경우 언제든지 빼기만 하면 되며 터울조절을 원하는 부부가 택하면 좋습니다. 단점 정기적인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삽입과 제거가 불편합니다. 장치가 빠져버리거나 이탈될 수 있습니다. 장치를 한 상태로 임신이 되면 자궁 외 임신확률이 있습니다. 폐경기의 여성은 미리 장치를 빼내야 합니다. 자궁 내 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여성 골반염증을 앓거나 앓았던 여성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한 것 같은 여성 자궁외 임신 경력이 있는 여성 산과적 출혈이 있는 여성 성기의 악성종양이 있는 여성 현재 성병을 앓고 있거나 최근에 앓은 경우의 여성 선천성 자궁기형이나 종양이 있는 여성은 금합니다. 이외에도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양이 많은 경우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미레나

미레나는 자궁 내에 넣는 새로운 피임장치로 피임실패율이 가역적 피임방법 중 가장 낮아 불임수술과 견줄 만큼 우수한 피임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레나는 우수한 피임효과 이외에도, 월경양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주는 이점이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있는 여성들에게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 내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안으로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어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 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피임이 되는 기전은 황체호르몬에 의해 자궁경부 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가 난자에 접근해서 수정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난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한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양이 줄어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집니다.
단점은 드문 현상이지만 사용 중 빠지거나 이동 될 수 있고, 사용 첫 3∼6개월간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삽입시기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으로부터 7일 이내 인공유산 후 즉시 자궁 내 장치 제거 후 즉시 피임약 복용 시에 마지막 정제복용 후나 소퇴성 출혈기간 중 분만 후 4∼6주부터

▶미레나 삽입 후 생리 변화 전반적으로 미레나 시술 후 생리기간은 짧아지고 생리양은 적어지며 생리통도 경감됩니다. 하지만 시술 후 첫 3∼6개월 동안 많은 여성들이 정상적인 생리기간이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는데 팬티라이너 정도를 착용하면 됩니다. 그 후 생리는 하루 내지 이틀정도만 하고 1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레나로 부터 방출된 황체호르몬의 작용으로 생리가 나오려면 두꺼워지는 자궁 내막 층이 얇아지게 되어 생리기간에 나올 혈액이 없기 때문입니다.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폐경기를 맞게 되었다거나 생리혈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난소는 미레나를 사용하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생리양이 감소하는 것은 여성의 건강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5년 후 또는 도중에라도 사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 미레나를 제거하면 생리는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임신이 가능해집니다.

임플라논

자궁 내 장치는 자궁에 설치한다는 부담감이 있어 젊은 여성에서는 꺼려지는 방법입니다. 이런 부담감을 해소 시켜 주는 것이 최근에 나온 임플라논 이라는 것입니다.
임플라논은 작은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란트로서 상박부 안쪽, 피부 바로 밑에 이식되는 이식형 피임제로서, 장기간 피임효과를 유지하고, 제거 시에는 바로 가임능력이 회복됩니다. 임플라논이 이식된 후에는 임플란트가 느껴지지 않지만 손으로 이식된 곳을 만져보면 만져집니다. 임플라논 임플란트는 미레나와 같이 황체 호르몬을 함유하고, 여기에서 매일 극소량의 황체호르몬이 배출됩니다. 호르몬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은 여성이 월경주기 제 1일에서 5일 사이에 이식하는 경우, 이식한 첫날부터 바로 피임효과를 갖게 되며 효과는 3년 동안 지속됩니다.
피임이 필요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제거를 할 수 있고, 제거하면 곧 가임력이 회복되어 임신이 가능합니다. 직장을 위해 첫 임신을 미루거나, 터울조절을 하는 경우, 더 이상 출산계획이 없는 경우, 임플라논은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임플라논에서 흘러나오는 황체호르몬의 혈중농도는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때보다 호르몬 농도가 낮습니다. 위장관을 통과하지 않고 약물이 바로 혈액내로 전달되므로 소화기관에 대한 부담도 덜합니다. 또한 임플라논은 황체호르몬만 함유하고 에스트로젠은 함유하지 않으므로, 에스트로젠이 야기하는 특유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미레나와 같이 시술 후 첫 3∼6개월 동안 많은 여성들이 정상적인 생리기간이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시술 방법 이식하는 과정은 1분 정도 걸리며, 먼저 국소마취를 한 후 임플라논이 들어있는 이식보조장치로서 이식을 합니다. 시술 후에는 멍이 드는 것을 막기 위해 압박붕대를 이식 부위에 감습니다. 24시간동안 붕대 주위 부위를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고, 그 후에는 풀어도 좋습니다. 제거 방법은 손으로 만져서 위치 확인 후 국소 마취를 한 후 제거 합니다(1~2분 정도 소요).

영구불임법

영구불임법은 난관수술과 정관수술을 말하는 것으로 여성 측에서 나팔관을 묶는 방법과 남성 측에서 정관을 묶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수술에 의한 영구 불임법은 신중히 결정을 해야 합니다. 수술을 하고 나면 다시 아기를 원하는 경우 풀어주는 복원수술을 해야 하는데, 복원수술은 까다롭고 성공률이 높지 않으며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난관 불임술 난관불임술은 난관(=나팔관)을 일부 절제하거나 폐쇄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난소에서 매달 일어나는 난자의 배출(=배란)은 불임수술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난관이 막혀 난자와 정자가 물리적 접촉이 불가능하여져 수정이 일어날 수 없게 됩니다. 다시 복원수술을 받으려면 힘들기 때문에 더 이상 자녀를 원치 않으면 난관불임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성공률은 먹는 피임약과 같이 99%이상 입니다. 난관불임술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것은 복강경 난관불임술입니다. 복강경 난관불임술은 우선 배꼽 바로 밑을 약 1㎝ 절개하고 조명이 달린 복강경을 삽입한 다음 전기소작으로 난관을 지지는 방법과 링을 이용하여 난관을 묶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즈음에 가장 많이 쓰이며 무엇보다 실패율과 부작용이 적습니다. 수술시간은 15∼20분이면 끝나고 수술 후 2∼3시간 후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처가 아물 때까지 1∼2주간 성교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난관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으로부터 7일 이내 인공유산 후 즉시 자궁 내 장치 제거 후 즉시
정관 불임술 정관불임술은 정자의 통로인 정관을 잘라서 양끝을 묶어줌으로써 사정을 해도 정자가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수술 방법이 간단할 뿐 아니라 부작용이나 합병증도 거의 없어 그 어떤 방법보다 안전한 것이 정관불임술 입니다.
수술시간은 10분, 먼저 국소마취를 한 뒤 음낭 피부를 0.5∼1㎝ 절개한 후 부고환 근처의 정관 양끝을 실로 동여매고 그 사이를 1∼2㎝ 정도 자릅니다. 실을 뽑는 것은 수술 후 약 5∼7일 후로 그 동안은 고환을 위로 올려 고정시키기 위해 꽉 끼는 팬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수술 후 바로 걸어도 상관없지만, 심한 운동과 술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4일은 금욕을 해야 하고 붙임수술을 했어도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자는 남성 생식기 구석구석에서 최고 3개월까지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개월간은 콘돔 등 다른 피임 방법을 쓰고 비뇨기과 등에서 정충검사 후 정충이 없다는 것을 확인되면 다른 피임법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응급피임법(사후피임)

배란기라고 생각되는 시기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을 못 하였을 경우, 즉 성교 직후 대처할 수 있는 피임법을 응급피임법이라고 합니다. 성교 후 72시간 내에 응급피임약을 복용하여야 하며 70~80% 정도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응급피임약을 복용 후에는 2~3주 이내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매일아이바로가기 비발디바로가기 임신축하해요